파크짐 공식 홈페이지

건강상식

  • 홈
  • 운동/건강정보
  • 건강상식

잘못 알고 있는 건강정보 10가지(대한재활의학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 파크짐     l 작성일15-06-04 11:58     l 조회 : 2,388회

본문

 

잘못 알고 있는 건강정보 10가지

1) 관절염이 있어 관절에 열이 나고 부었을 때, 발목을 삐었을 때에는 뜨거운 찜질이 좋다.

이러한 경우 뜨거운 찜질은 오히려 염증을 심하게 만들고 증상을 악화시켜,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나 발목이 삐었을 경우, 처음 하루 이틀 정도는 냉찜질이 더 효과적입니다.

2) 허리 통증 시,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꼼짝 말고 누워있는 등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진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누워서 쉰다고 마냥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가급적 통증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일상적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튀어나온 척추 디스크는 반드시 수술해야 한다.

탈출된 척추 추간판(디스크)은 자연 경과로 흡수가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보고에 따르면 환자들을 4년 뒤 추적 관찰 해 본 결과 평균 40~70%에서 돌출된 추간판의 크기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4) 대부분의 요통은 디스크 때문에 발생한다.

요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근육통이나 비특이적 요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로 인한 경우는 전체 요통의 약 5~10%에 불과합니다.

5) 뇌졸중 환자가 음식물을 삼키는 데 문제가 있다면 물을 먼저 먹이는 것이 좋다.

뇌졸중 환자는 구강 및 인두 내에 감각장애 및 운동 장애가 있어 음식물을 삼키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특히 액체상태의 음식물은 삼킬 때 쉽게 기도로 들어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뇌졸중 환자는 침치료를 받아야 한다.

뇌졸중 환자 가운데는 혈액 응고 억제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출혈의 위험성이 커지므로 침, 뜸 등의 치료에 주의해야 합니다.

7) 뇌졸중 환자는 초기에 충분히 안정을 취한 다음 재활치료를 실시해야 한다.

뇌졸중은 초기 재활치료가 중요합니다. 뇌졸중이 신경학적으로 더 이상 진행되지 않거나 안정이 되면, 가벼운 단계의 재활치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8) 뇌졸중 환자는 발목 보조기 등의 보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

전문의의 처방에 따른 보조기는 뇌졸중환자의 보행훈련을 도우며, 합병증 예방 및 기능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조기 사용으로 인해 질환의 회복이 방해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9) 오십견은 2년 정도 지나면 저절로 낫기 때문에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

발병 초기, 극심한 통증과 운동범위의 제한을 가져오던 오십견은 2~3년에 걸쳐 서서히 그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러나 약 50%의 환자들에게서 운동을 피하게 되는 등의 어느 정도 후유증이 남아있게 됩니다. 즉 오십견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오랜 시간에 걸쳐 고통을 받는 만큼, 약물과 재활치료 등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유아기의 평발은 저절로 좋아지므로 치료할 필요가 없다

특별한 원인만 없다면 유아기의 평발은 성장과정에서 80% 이상 정상이 된다. 단 발생 원인이 있거나 동반된 신경근골격계 질환이 있는지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연령별 꼭 알아야 할 건강상식

1) 노인환자의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켜야 할 상식

- 집안, 계단 등의 조명을 환하게 한다.

- 욕실바닥이 미끄럽지 않게 한다.

- 바닥의 물건을 정리해 발에 걸리는 것을 방지한다.

- 근력, 특히 다리의 근력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을 실시한다.

2) 노인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

- 우리 몸의 골격 구조에 체중을 부하하는 형태의 운동 즉 걷기, 등산 또는 아령을 이용한 체조 등이 좋다.

3) 노인도 근력운동을 하면 근력과 근육량을 늘릴 수 있다. , 근력운동을 할 때는 혈압상승을 주의한다.

4) 영유아기에 한쪽으로 목이 기우는 사경이 있는 경우 목근육(흉쇄유돌근)의 비후 여부를 관찰하기 위해 초음파검사를 시행하는데, 초음파 진단은 환아에게 해롭지 않으며 방사선 피폭은 없어 안전하다.

5) 특별한 원인이 없는 유아기의 평발은 저절로 좋아질 가능성이 있으나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발생 원인이 있거나 동반된 신경근골격계 질환이 있는 경우를 잘 감별해야 한다.

▲ Top